본문 바로가기

신약(한글킹제임스성경)/마태복음

마태복음 20장

1 "천국은 마치 자기 포도원을 위하여 일꾼을 구하러 아침 일찍 나간 집주인과 같으니 

 

2 그 주인이 일꾼들과 하루 품삯을 한 데나리온으로 정하고 그들을 자기 포도원으로 들여보냈더라.

 

3 그가 제삼시경에 나가서, 일하지 않고 장터에서 서성대는 다른 사람들을 보고

 

4 그들에게 말하기를 '너희도 포도원으로 가라. 그러면 내가 적절한 대가를 주리라.' 고 하니, 그들이 가더라.

 

5 주인이 다시 제육시와 제구시에도 나가서 그와 같이 하였고

 

6 또 제십일시경에도 나가서, 일하지 않고 서성대는 다른 사람들을 만나서 그들에게도 말하기를 '어찌하여 너희는 여기서 온종일 서성대고 있느냐?' 고 하니

 

7 그들이 말하기를 '아무도 우리를 고용해 주지 않기 때문이니이다.' 라고 하더라. 주인이 그들에게 말하기를 '너희도 포도원으로 가라. 그러면 적절한 대가를 받으리라.' 고 하더라.

 

8 저녁이 되자, 포도원 주인이 자기 관리인에게 말하기를 '일꾼들을 불러서 나중에 온 사람부터 시작하여 처음에 온 사람까지 품삯을 주라.' 고 하더라.

 

9 제십일시경에 고용된 자들이 와서 각자 한 데나리온을 받은지라.

 

10 처음에 온 자들은 더 받을 줄로 생각했다가 그들도 각자 한 데나리온만 받으니

 

11 품삯을 받고 나서 그들이 그 집주인에게 불평하여

 

12 말하기를 '마지막에 온 이 사람들은 한 시간만 일하였는데, 당신은 종일 볕에서 짐을 진 우리와 그들을 동등하게 대우하였나이다.' 라고 하니,

 

13 주인이 그 중 하나에게 대답하여 말하기를 '친구여, 내가 너에게 부당하게 한 것이 없노라. 네가 나와 한 데나리온으로 정하지 아니하였느냐?

 

14 네 몫을 받아서 가라. 나는 마지막에 온 이 자들에게도 너에게 주었던 대로 주리라.

 

15 내 것을 가지고 내 뜻대로 하는 것이 부당하냐? 나의 선함이 네 눈에는 악하게 보이느냐?' 고 하였느니라.

 

16 그러므로 나중 된 자들이 먼저 되고 먼저 된 자들이 나중 되리라. 이는 부름을 받은 사람들은 많으나, 택함을 받은 사람들은 적기 때문이라."고 하시더라.

 

17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실 때 길에서 열두 제자를 따로 데리고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18 "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에 올라가면 인자가 선임 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넘겨질 것이며, 그러면 그들이 그에게 사형을 선고하리라.

 

19 또 그들이 그를 이방인들에게 넘겨주어 조롱하고 채찍질하며 십자가에 못박으리라. 그러나 셋째 날에 그가 다시 살아나리라."고 하시더라.

 

20 그때에 세베대의 자녀들의 어머니가 자기 아들들과 함께 주(예수)께 와서 경배하며 무엇인가를 그에게 구하더라.

 

21 그러나 주(예수)께서 그녀에게 말씀하시기를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고 하시니, 그녀가 주께 말씀드리기를 "나의 이 두 아들을 주의 왕국에서 하나는 주의 오른편에, 하나는 주의 왼편에 앉게 해주소서."라고 하니,

 

22 예수께서 대답하여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너희가 구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내가 마시려고 하는 그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으며, 또 내가 받는 그 침례를 너희가 받을 수 있느냐?"고 하시니, 그들이 주께 말씀드리기를 "우리가 받을 수 있나이다."라고 하더라.

 

23 주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참으로 너희가 내 잔을 마시고, 또 내가 받는 침례로 침례를 받으려니와 나의 오른편과 왼편에 앉는 것은 내가 주는 것이 아니요, 나의 아버지께서 예비하신 자들에게 주실 것이니라."고 하시더라.

 

24 열 명의 제자가 이 말을 듣고 그 두 형제에 대하여 분개하더라.

 

25 그러나 예수께서 그들을 자기에게로 부르신 후, 말씀하시기를 "이방인들의 통치자들이 백성 위에 군림하고 또 고관들도 백성 위에서 권세를 행사하는 줄을 너희가 아느니라.

 

26 그렇지만 너희는 그렇게 되어서는 아니되느니라. 너희 가운데 누구든지 크게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고

 

27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의 종이 되어야 하느니라.

 

28 인자도 섬김을 받으려고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고, 또 많은 사람을 위하여 자기 생명을 몸값으로 주려고 온 것이라."고 하시더라.

 

29 그들이 여리코에서 나가니 큰 무리가 주(예수)를 따르더라.

 

30 보라, 눈먼 사람 둘이 길가에 앉아 있다가 예수께서 지나 가신다는 말을 듣고, 소리질러 말하기를 "오 다윗의 아들이신 주여, 우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라고 하니,

 

31 무리가 그들을 꾸짖어 잠잠하게 하더라. 그러나 그들이 더욱 소리질러 말하기를 "오 다윗의 아들이신 주여, 우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라고 하더라.

 

32 예수께서 멈추시고, 그들을 불러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희에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고 하시니,

 

33 그들이 주께 말씀드리기를 "주여, 우리의 눈을 뜨게 원하나이다."라고 하더라.

 

34 그러므로 예수께서 가엾게 여겨 그들의 눈을 만지시니, 즉시 그들의 눈이 보게 되어 그들이 주를 따르더라.

 

 

 

'신약(한글킹제임스성경) > 마태복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태복음 22장  (2) 2022.11.15
마태복음 21장  (1) 2022.11.15
마태복음 19장  (0) 2022.11.13
마태복음 18장  (0) 2022.11.04
마태복음 17장  (0) 2022.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