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한글킹제임스성경)/창세기

창세기 24장

1 아브라함이 나이 많아 늙었고, 주(여호와)께서는 모든 일에 아브라함을 복 주셨더라.

 

2 아브라함이 자기가 소유한 모든 것을 관장하는, 자기 집에서 가장 나이 많은 그의 종에게 말하기를 "내가 네게 청하노니, 네 손을 내 넓적다리 밑에 넣으라.

 

3 내가 하늘의 하나님이시며, 땅의 하나님이신 주를 두고 너로 맹세하게 하리니, 너는 내가 거하는 카나안인들의 딸들 중에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얻지 말고

 

4 너는 내 고향 내 친족에게 가서, 내 아들 이삭을 위하여 아내를 얻으라." 하더라.

 

5 그 종이 그에게 말하기를 "혹시 여자가 이 땅으로 나를 따라오기를 원치 아니하면, 내가 주인의 아들을 주인이 나오신 그 땅으로 다시 데리고 가리이까?" 하니,

 

6 아브라함이 그에게 말하기를 "너는 내 아들을 그곳으로 다시 데리고 가서는 안 됨을 알아야 하느니라.

 

7 하늘의 주(여호와) 하나님께서 내 아버지의 집과 내 친족의 땅에서 나를 데리고 나오시며, 내게 이르시고 내게 맹세하시며 말씀하시기를 '내가 이 땅을 네 씨에게 주리라.' 하셨으니, 그분께서 그의 천사를 네 앞에 보내실 것이며, 네가 거기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얻으리라.

 

8 만일 그 여자가 너를 따라오고자 아니하면 그때는 나의 이 맹세로부터 네가 해제되리니, 내 아들만은 다시 그곳으로 데려가지 말지니라." 하더라.

 

9 그 종이 자기 손을 그의 주인 아브라함의 넓적다리 아래에다 넣고 그 일에 관하여 그에게 맹세하였더라.

 

10 그리하여 그 종이 자기 주인의 낙타들 중에서 열 마리를 취하여 떠났으니, 이는 자기 주인의 모든 좋은 것이 그의 손에 있음이라. 그가 일어나 메소포타미아로 가서 나흘의 성읍에 이르니라.

 

11 저녁 때에 그가 자기 낙타들을 성읍 밖 샘물 곁에서 무릎을 꿇렸으니, 그때는 여인들이 물을 길으러 나올 때였더라.

 

12 그가 말하기를 "오 나의 주인 아브라함의 주(여호와)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간구하오니, 오늘 내게 좋은 일이 있게 하시어 내 주인 아브라함에게 친절을 베풀어 주소서.

 

13 보소서, 내가 우물 곁에 서 있고 성읍 사람들의 딸들이 물 길으러 나오면

 

14 내가 그 소녀에게 말하기를 '부탁하노니, 너는 네 물항아리를 내려 나로 물을 마시게 하라. 하여, 그녀가 말하기를 '마시소서. 내가 당신의 낙타들에게도 마시게 하리이다.' 하면, 그녀는 주께서 주의 종 이삭을 위하여 정하신 것이니, 그것으로 나는 주께서 내 주인에게 친절을 베푸심을 알겠나이다." 하더라.

 

15 그가 말을 마치기도 전인데, 보라 리브카가 물항아리를 어깨에 메고 나오니, 그녀는 아브라함의 형제 나홀의 아내 밀카의 아들 브두엘에게서 태어났더라.

 

16 그 소녀는 보기에 심히 아름답고, 아직 남자를 모르는 처녀더라. 그녀가 우물에 내려가서 자기 물항아리에 물을 채워서 올라오는데,

 

17 그 종이 달려가 그녀를 만나서 말하기를 "부탁하노니, 네 물항아리에서 물을 좀 마시게 하라." 하니,

 

18 그녀가 말하기를 "내 주여 마시소서." 하고, 서둘러 자기 물항아리를 손에 내려 그에게 마시게 하더라.

 

19 그녀가 그에게 물을 마시게 한 뒤, 말하기를 "당신의 낙타들을 위해서도 내가 물을 길어 물을 다 마시게 하리이다." 하고

 

20 그녀가 서둘러서 자기 물항아리를 구유에 붓고 다시 물을 길으러 우물로 달려가서 그의 모든 낙타들을 위하여 물을 긷더라.

 

21 그 사람은 묵묵히 그녀를 바라보며, 주(여호와)께서 자기의 여행을 형통케 하셨는가 아닌가를 알고자 하더니,

 

22 낙타들이 물을 다 마신 뒤에, 그 사람이 반 세켈의 금 귀고리 한 개와 그녀의 손에 맞는 열 세켈짜리 금 팔찌 두 개를 주며,

 

23 말하기를 "네가 누구의 딸이냐? 내가 네게 부탁하노니, 내게 말하라. 네 아버지 집에 우리가 묵을 방이 있느냐?" 하니,

 

24 그녀가 그에게 말하기를 "나는 밀카가 나홀에게 낳은 아들 브두엘의 딸이니이다." 하고

 

25 그녀가 그에게 더 말하기를 "우리에게는 짚과 여물이 충분히 있으며, 묵을 방도 있나이다." 하니,

 

26 그 사람이 그의 머리를 숙여 주(여호와)께 경배하고

 

27 그가 말하기를 "나의 주인 아브라함의 주(여호와) 하나님을 송축하오니, 이는 나의 주인에게 주의 자비와 주의 진리를 없애지 아니하셨음이니이다. 주(여호와)께서는 길에서 나를 내 주인의 형제 집으로 인도하셨나이다." 하니라.

 

28 그 소녀가 달려가서 이 일들을 자기 어미 집에다 말하였더라.

 

29 리브카에게는 오라비가 있는데, 이름은 라반이라. 라반이 그 사람에게 달려가 우물에 이르니,

 

30 그가 귀고리와 자기 누이 손에 있는 팔찌들을 보고, 또 자기 누이 리브카가 그 사람이 내게 이렇게 말하였다고 말하는 것을 듣고 그 사람에게 왔더니, 보라, 그는 우물에 있는 낙타들 곁에 섰더라.

 

31 그가 말하기를 "주(여호와)께 복을 받은 분이여, 들어오소서. 어찌하여 밖에 서 있나이까? 내가 방과, 낙타를 위한 처소를 준비하였나이다." 하더라.

 

32 그 사람이 집으로 들어가자 라반이 그 사람의 낙타들의 짐을 부리고, 짚과 여물을 낙타들에게 주었으며, 그 사람의 발과 그의 일행의 발 씻을 물을 주더라.

 

33 그의 앞에 먹을 음식을 차려 놓았으나, 그가 말하기를 "내가 내 용무를 말하기 전에는 먹지 않으리이다." 하니, 라반이 말하기를 "말하소서." 하더라.

 

34 그가 말하기를 "나는 아브라함의 종이니이다.

 

35 주(여호와)께서 나의 주인을 크게 복 주셨기에 그는 위대하게 되었으며, 주께서 그에게 양떼와 소떼와, 은과 금과, 남종들과 여종들과, 낙타들과 나귀들을 주셨으며,

 

36 내 주인의 아내 사라가 늙어서 나의 주인에게 아들을 낳았더니 그가 자기의 모든 소유를 그 아들에게 주었나이다.

 

37 나의 주인이 나로 맹세하게 하고, 말씀하시기를 '너는 내가 거하는 땅 카나안인들의 딸들 중에서 내 아들을 위해 아내를 얻지 말고

 

38 너는 내 아버지의 집 내 친족에게로 가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얻으라.' 하시기에,

 

39 내가 내 주인에게 말씀드리기를 '혹시 여자가 나를 따라오지 아니하면 어찌하리이까?' 하니,

 

40 그가 내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그분 앞에서 행하나니, 주(여호와)께서 그의 천사를 너와 함께 보내어 네 길을 형통케 하시며, 네가 내 친족 중 내 아버지의 집에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얻을 것이니라.

 

41 네가 내 친족에게 가면 그때에는 네가 나의 이 맹세에서 해제되리라. 만일 그들이 네게 주지 않는다 해도 너는 나의 맹세에서 해제되리라.' 하였으니,

 

42 내가 오늘 그 우물에 와서 말하기를 '오 내 주인 아브라함의 주(여호와) 하나님이여, 이제 주께서 내가 가는 길을 형통케 하시오면,

 

43 보소서, 내가 우물가에 서 있다가 그 처녀가 물을 길으러 오면 내가 그녀에게 말하기를, 내가 부탁하노니 네 물항아리의 물을 조금 마시게 하라 해서

 

44 그녀가 내게 말하기를, 마시소서, 또 내가 당신의 낙타들에게도 물을 길으리이다 하면, 그 여자가 주께서 나의 주인의 아들을 위하여 정해 주신 자가 되리이다.' 하니,

 

45 내가 내 마음속에 그 말을 마치기도 전에, 보소서, 리브카가 자기 물항아리를 자기 어깨에 메고 와서 우물로 내려가 물을 긷기에, 내가 그녀에게 말하기를 '내가 부탁하노니, 나로 물을 마시게 하라.' 하니,

 

46 그녀가 서둘러서 자기 물항아리를 자기 어깨에서 내리며 말하기를 '마시소서. 내가 당신의 낙타들도 마시게 하리이다.' 하기에 내가 마셨으며, 그녀가 낙타들에게도 마시게 하였나이다.

 

47 내가 그녀에게 물어 말하기를 '네가 누구의 딸이냐?' 하니, 그녀가 말하기를 '밀카가 낳은 나홀의 아들 브두엘의 딸이라.' 하기에, 내가 귀고리를 그녀의 얼굴에, 팔찌를 그녀의 손에다 끼워 주고

 

48 내가 내 머리를 숙여 주께 경배하였고, 내 주인 아브라함의 주(여호와) 하나님을 송축하였나니, 이는 그분께서 나를 바른 길로 인도하시어, 내 주인의 형제의 딸을 주인의 아들을 위하여 취하게 하셨음이라.

 

49 이제 당신들이 나의 주인을 친절하고 진실하게 대하시려면 내게 말해 주시고, 그렇지 않을지라도 내게 말해 주셔서 나로 하여금 오른편이나 왼편으로 돌이키게 하소서." 하였더라.

 

50 라반과 브두엘이 대답하여 말하기를 "그 일이 주(여호와)로부터 진행되었으니 우리가 당신께 나쁘거나 좋다고 이야기할 수 없도다.

 

51 보라, 리브카가 그대 앞에 있으니 그녀를 데리고 가서, 주(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그녀가 당신 주인의 아들의 아내가 되게 하라." 하니,

 

52 아브라함의 종이 그들의 말을 듣고 나서, 땅에 엎드리어 주(여호와)께 경배하더라.

 

53 그 종이 은 장신구들과 금 장신구들과 의복을 꺼내서 리브카에게 주고 그녀의 오라비와 어미에게도 귀한 것들을 주니라.

 

54 그들이, 즉 그와 그의 일행들이 먹고 마시며 온 밤을 지내고 아침에 일어나서, 그가 말하기를 "나를 나의 주인에게로 보내소서." 하니,

 

55 그녀의 오라비와 어미가 말하기를 "소녀로 며칠, 적어도 열흘을 우리와 함께 있게 하고, 그후에 그녀가 갈 것이라." 하더라.

 

56 그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나를 지체시키지 마소서. 주(여호와)께서 내 길을 형통케 하셨으니 나를 보내어 내 주인에게로 돌아가게 하소서." 하더라.

 

57 그들이 말하기를 "우리가 소녀를 불러 그녀에게 직접 물어 보리라." 하고

 

58 그들이 리브카를 불러서 그녀에게 말하기를 "네가 이 사람과 함께 가겠느냐?" 하니, 그녀가 말하기를 "내가 가겠나이다." 하더라.

 

59 그들이 그들의 누이 리브카와, 그녀의 유모와, 아브라함의 종과, 그의 일행들을 보내며,

 

60 리브카에게 축복하며 말하기를 "너는 우리의 누이며, 너는 수백만의 어미가 될지어다. 네 씨로 그들을 미워하는 자들의 성문을 소유케 할지어다." 하더라.

 

61 리브카가 일어나서 그녀의 몸종들과 함께 낙타들을 타고 그 사람을 따르니, 그 종이 리브카를 데리고 그의 길을 가더라.

 

62 한편 이삭은 라해로이 우물 길에서 왔으니, 이는 그가 남쪽 지방에 거하였음이라.

 

63 이삭이 저녁 때에 들에 나가 묵상하였는데, 그가 눈을 들어 보니, 보라, 낙타들이 오고 있더라.

 

64 리브카가 자기 눈을 들어 이삭을 보고 낙타에서 내렸으며,

 

65 이는 그녀가 그 종에게 말하기를 "들에서 우리를 만나러 걸어오는 사람이 누구뇨?" 하니 그 종이 말하기를 "나의 주인이니이다." 하였음이라. 그러므로 그녀가 너울을 들어 자신을 가리더라.

 

66 그 종이 이삭에게 그가 행했던 모든 것을 말했더니,

 

67 이삭이 그녀를 자기 모친 사라의 장막으로 데리고 가서 리브카를 취하니, 그녀가 그의 아내가 되었고 그가 그녀를 사랑하였더라. 이삭이 자기 모친이 죽고 난 후 위로를 받았더라.

 

 

 

'구약(한글킹제임스성경) > 창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세기 26장  (0) 2022.10.22
창세기 25장  (0) 2022.10.22
창세기 23장  (0) 2022.10.19
창세기 22장  (0) 2022.10.19
창세기 21장  (0) 2022.10.19